1. 객체는 논리 평가 시 true를 반환한다. 따라서 객체는 숫자형이나 문자형으로만 형 변환이 일어난다.
2. 숫자형으로의 형 변환은 객체끼리 빼는 연산을 할 때나 수학 관련 함수를 적용할 때 일어난다.
(객체 Date끼리 차감하면 두 날짜의 시간 차이가 반환된다.)
3. 문자형으로의 형 변환은 대게 alert(obj)같이 객체를 출력하려고 할 때 일어난다.
ToPrimitive
📢 특수 객체 메서드를 사용하면 숫자형이나 문자형으로의 형 변환을 원하는 대로 조절 할 수 있다.
◾️ 객체 형 변환은 'hint'라 불리는 값을 기준으로 세 종류로 구분된다.
⚠️ hint : 목표로 하는 자료형
◾️ hint가 string일 때 : 문자열을 기대하는 연산을 수행할 때(객체 - 문자형 변환)
// 객체를 출력
alert(obj);
// 객체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
anotherObj[obj] = 123;
◾️ hint가 number일 때 : 수학 연산을 적용하려 할 때(객체 - 숫자형 변환)
// 명시적 형 변환
let num = Number(obj);
// (이항 덧셈 연산을 제외한) 수학 연산
let n = +obj;
let delta = date1 - date2;
// 대소 비교
let greater = user1 > user2;
◾️ hint가 default일 때 : 연산자가 기대하는 자료형이 확실 치 않을때. (아주 드물게 발생)
◾️ 이항 덧셈 연산자 ➕는 피연산자의 자료형에 따라 문자열을 합치는 연산일 수도 있고 숫자를 더해주는 연산을 할 수도 있다.
→ ➕의 인수가 객체일 때는 hint가 default가 된다.
◾️ 동등연산자 ==를 사용해 객체-문자형, 객체-숫자형, 객체-심볼형끼리 비교할 때도, 객체를 어떤 자료형으로 바꿔야 할지 확신이 안 서므로 hint가 default가 된다.
// hint로 'default'를 사용
let total = obj1 + obj2; // 이항 덧셈 연산
if(user == 1) { ... }; // obj == number 연산
◾️ 비교 연산자 <, > 도 피연산자에 문자형과 숫자형 둘 다를 허용하는데, 이 연산자들은 hint를 'number'로 고정한다.
⚠️ 'boolean' hint는 없다.
◾️ 모든 객체는 true로 평가된다.
◾️ 내장 객체에 사용되는 규칙처럼 'default'와 'number'를 동일하게 처리하면, 결국엔 두 종류의 형 변환 (객체 - 문자형, 객체 - 숫자형)만 남게 된다.
자바스크립트는 형 변환이 필요할 때, 다음과 같은 알고리즘에 따라 원하는 메서드를 찾고 호출한다.
1. 객체에 obj[Symbol.toPrimitive](hint) 메서드가 있는지 찾고, 있다면 메서드를 호출한다.
Symbol.toPrimitive는 시스템 심볼로, 심볼형 키로 사용된다.
2. 1에 해당하지 않고 hint가 string이라면,
◾️ obj.toString()나 obj.valueOf()를 호출한다(존재하는 메서드만 실행됨)
3. 1과 2에 해당하지 않고, hint가 number나 default라면
◾️ obj.valueOf()나 obj.toString()을 호출한다(존재하는 메서드만 실행됨)
ℹ️ valueOf()
◾️ 특정 객체의 원시 값을 반환한다.
◾️ 보통 원시 값을 필요로 할 때 알아서 사용하므로 직접 호출해야 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.
Symbol.toPrimitive
📢Symbol.toPrimitive : 내장 심볼, 목표로 하는 자료형(hint)를 명명하는데 사용된다.
obj[Symbol.toPrimitive] = function(hint){
// 반드시 원시값을 반환해야 한다.
// hint는 string, number, default중 하나
}
◾️ 메서드로 구현해 놓으면 user는 hint에 따라 문자열로 변환되기도 하고 숫자로 변환되기도 한다.
◾️ user[Symbol.toPrimitive]를 사용하면 메서드 하나로 모든 종류의 형 변환을 다룰 수 있다.
let user = {
name: 'suzu',
money: 10000,
[Symbol.toPrimitive](hint){
console.log(`hint: ${hint}`);
return hint == 'string' ? `{name: '${this.name}'}` : this.money;
}
}
alert(user); // hint: string -> { name: 'suzu' }
alert(+user); // hint: number -> 10000
alert(user + 500); // hint: default -> 10500
ℹ️ MDN 예시
// An object without Symbol.toPrimitive property.
var obj1 = {};
console.log(+obj1); // NaN
console.log(`${obj1}`); // "[object Object]"
console.log(obj1 + ''); // "[object Object]"
// An object with Symbol.toPrimitive property.
var obj2 = {
[Symbol.toPrimitive](hint) {
if (hint == 'number') {
return 10;
}
if (hint == 'string') {
return 'hello';
}
return true;
}
};
console.log(+obj2); // 10 -- hint is "number"
console.log(`${obj2}`); // "hello" -- hint is "string"
console.log(obj2 + ''); // "true" -- hint is "default"
toString과 valueOf
◾️ 형 변환 메서드
◾️ 객체에 Symbol.toPrimitive가 없으면 자바스크립트는 다음 규칙에 따라 toString이나 valueOf를 호출한다.
◾️ hint가 string인 경우 : toString → valueOf순 (toString이 있다면 toString을 호출, 없다면 valueOf를 호출)
◾️ 일반 객체는 기본적으로 toString과 valueOf에 적용되는 규칙을 따른다.
◾️ toString은 문자열 [object object]를 반환한다.
◾️ valueOf는 객체 자신을 반환한다.
let user = { name: 'suzu' };
alert(user); // [object Object]
alert(user.valueOf() === user); // true
◾️ Symbol.toPrimitive를 사용한 예시를 toString, valueOf를 사용하여 동일하게 동작하도록 구현
let user = {
name: 'suzu',
money: 10000,
//hint가 'string'인 경우
toString() {
return `{ name: '${this.name}'}`;
},
// hint가 'number'나 'default'인 경우
valueOf() {
return this.money;
}
};
alert(user); // {name: 'suzu'}
alert(+user); // 10000
alert(user + 500) // 10500
◾️ 모든 형 변환을 한 곳에서 처리해야 하는 경우 → toString만 구현해준다.
let user = {
name: 'suzu',
toString() {
return this.name;
}
};
alert(user); // suzu
alert(user + 500); // suzu500
반환 타입
◾️ Symbol.toPrimitive, toString(), valueOf()메서드는 'hint'에 명시된 자료형으로의 형 변환을 보장해 주지 않는다.
◾️ 객체가 아닌 원시값을 반환해준다는 것만 확신할 수 있다.
⚠️ toString이나 valueOf가 객체를 반환해도 에러가 발생하지 않고 반환 값이 무시되고 메서드 자체가 존재하지 않았던 것처럼 동작한다. → 과거 자바스크립트엔 '에러'라는 개념이 잘 정립되어있지 않았기 때문
반면에 Symbol.toPrimitive는 무조건 원시자료를 반환해야 한다. 그렇지 않으면 에러가 발생한다.
추가 형 변환
1. 객체는 원시형으로 변화된다.
2. 변환 후 원시값이 원하는 형이 아닌 경우엔 또다시 형 변환이 일어난다.
◾️ obj * 2 에선 객체가 원시형으로 변화되므로 toString에 의해 obj는 문자열 '2'가 된다.
◾️ 곱셈 연산은 문자열은 숫자형으로 변환시키므로 '2' * 2는 2*2가 된다.
◾️ 이항 덧셈 연산은 문자열을 연결하기 때문에 '22'가 된다.
let obj = {
// 다른 메서드가 없으면 toString에서 모든 형 변환을 처리한다.
toString() {
return '2';
}
};
alert(obj * 2); // 4
alert(obj + 2); // 22
📝 요약
◽️ 원시값을 기대하는 내장 함수나 연산자를 사용할 때 객체-원시형으로의 형 변환이 자동으로 일어난다.
◽️ 객체-원시형으로의 형 변환은 hint를 기준으로 세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.
1. 'string' (alert같이 문자열을 필요로 하는 연산)
2. 'number' (수학 연산)
3. 'default' (드물게 발생 → 보통 'default'일 때와 'number'일 때를 동일하게 처리)
◽️ 객체 - 원시형 변환 알고리즘
1. 객체에 obj[Symbol.toPrimitive](hint) 메서드가 있는지 찾고, 있다면 호출한다.
2. 1에 해당하지 않고 hint가 'string'이라면, obj.toString()이나 obj.valueOf()를 호출한다.
3. 1과 2에 해당하지 않고 hint가 'number'나 'default'라면 obj.valueOf()나 obj.toString()을 호출한다.
◽️ obj.toString()만 사용해도 '모든 변환'을 다 다룰 수 있기 때문에, obj.toString()만 구현해도 충분한 경우가 많다.
로깅이나 디버깅 목적으로 자주 사용된다.
📝 오늘 새롭게 배운 내용 📝
✅ 객체도 원시값으로 나타낼 수 있다!!!
✅ 어떤 원시형으로 변할 건지 hint로 구분할 수 있다.
✅ 이런 형 변환 때문에 타입스크립트가 나온건가.. ?
✅ 조금 낯설긴 하지만 형변환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었다.
📌 [JAVASCRIPT_INFO 객체를 원시형으로 변환하기]
📌 [MDN Symbol.toPrimitive]
'모던 자바스크립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6.2 나머지 매개변수와 전개 문법 (0) | 2020.08.19 |
---|---|
6.1 재귀와 스택 (0) | 2020.08.15 |
4.7 심볼형 (0) | 2020.08.12 |
4.6 옵셔널 체이닝 '?.' (0) | 2020.08.11 |
4.5 'new' 연산자와 생성자 함수 (0) | 2020.08.10 |